숙려제 자존감 UP

자존감 & 대인관계 능력 향상 프로그램

프로그램 목표

  • 자신을 가치 있는 사람으로 바라보는 것이 인생에서 중요함을 인식한다.
  • 자기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특성을 찾고 이를 긍정적으로 여길 수 있다.
  •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음을 인정하고 최선을 다했을 때 긍지와 만족감을 느끼게 한다.
  • 내가 좋아하는 것, 내가 잘 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적어봄으로써 자신의 모습을 구체화 한다.
  • 조그마한 성공을 축적해 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이를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다.
  • ti441a1002_l

    프로그램 소개

    01. 쿠키 한 입의 인생수업

    수업 시간 :  90분

    준비물 :  교재

    수업 목표 :

  • 자신의 강점을 구체적인 상황으로 묘사해보고 다른 사람의 강점을 추론해봄으로서 강점의 종류를 알고 대표강점을 말할 수 있다.
  • 수업 내용

    01. 동화 ‘쿠키 한 입의 인생수업’ 함께 보기

    02. 나는 어떤 것을 잘 하는가?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?

  • 서로 돕는 것, 용감한 것, 정직한 것, 참는 것, 당당한 것, 지혜로움

  • 03. 강점과 구체적인 상황 묘사해보기

  • 지혜로움과 지혜로움을 발휘했던 경험 및 상황 이야기
  • 04. 강점 액션 아이디어 게임 활동하기

  • 일상에서 나의 강점을 발휘했던 상황을 이야기하고 맞추는 활동

  • 05. 나의 인생 스타그램 만들기

  • 새롭게 알게 된 나의 강점, 나의 강점의 좋은 점, 강점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 쓰기 및 발표하기

  • 06. 친구의 노력에 칭찬 댓글 달기 활동

    02. 슬기로운 나의 생활

    수업 시간 :  90분

    준비물 :  교재

    수업 목표 :

  • 일상생활 속에서 생긴 문제(고민)와 이유 및 해결을 통해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성향에 따른 해결방법을 이야기 할 수 있다.
  • 수업 내용

    01. 나는 어떨 때 편안한가?

  • 여러 가지 고민상황(E/I, S/N, T/F, JP)을 보고 왜 그런지 생각하기
  • 예시 : 친구가 자꾸 놀자고 하는데 저는 싫어요. 왜 그럴까요?

  • 02.나의 MBTI 성향 파악하기 (검사지)

  • E와 I중에 나는? S/N T/F J/P

  • 03. 나의 성향에 따른 나의 문제해결 방법 (미션)

  • E, I -> 시험이 끝나고 성적표를 받았는데 성적이 떨어졌어요. 방과 후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?

  • 04. 동화 ‘프레드릭’ 함께 보기

  •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나의 행동에서 원하는 것 발견
  • 05. 나는 어떤 빛을 모으고 있는가?

    06. 나는 어떤 것이 중요한가?

  • 서로 돕는 것, 용감한 것, 정직한 것, 참는 것, 당당한 것, 지혜로움

  • 07. 내가 생각하는 진로란?

    08. 진로는 나의 이야기를 모으는 것! 이야기하는 것! 바로 자기이해

    03. 틀린게 아니라 다른거야

    수업 시간 :  90분

    준비물 :  보드 게임

    수업 목표 :

  •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, 유형별 특징과 장점을 잘 이해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.
  • 수업 내용

    Briefing (관심갖기)

  • 성격유형 이해의 중요성
  • Setting (탐색하기)

  • 디스크 검사에 대한 안내
  • Playing (자기결정하기)

  • DISC검사 실시
  • DISC검사 해석
  • Debrifing (참여, 실천하기)

  • 유형별 특징 적어보기
  • 우리가 좋아하는 것, 우리가 싫어하는 것
  • 우리는 이럴 때는 이렇게 한다
  • 유형별 발표하기
  • 04. 다르게 생각하면 답이 보여

    수업 시간 :  80분

    준비물 : 보드게임

    수업 목표 :

  • 단점과 관련이 있는 구체적인 경험 이야기를 통해 자기와 타인의 모습을 탐색하고 인식하고,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어봄으로써 긍정적인 자신과 타인을 이해할 수 있다.
  • 수업 내용

    Briefing (관심갖기)

  • 단점과 관련된 구체적인 경험 이야기 떠올리기
  • Setting (탐색하기)

  • 단점이 장점으로 바꾼 상태에서의 자기와 타인 떠올리기

  • Playing (자기결정하기)

  • 이야기를 통해 거짓과 진실 찾기 게임
  • Debrifing (참여, 실천하기)

  • 이야기 속에서 발견된 자기와 타인의 모습?
  • 단점을 장점으로 다르게 생각하기와 느낌 나누기
  • 직장에서의 상황에 따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으로 해결하기
  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