언플러그드 놀이교실

컴퓨터 없이 배우는 컴퓨터 과학

프로그램 목표

  • 컴퓨터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.
  •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를 기를 수 있다.
  • 학습이 아닌 놀이를 통한 학습의 동기를 높여줄 수 있다.
  • 1020dream

    프로그램 소개

    01. 스택 버거

    수업 시간 :  80분

    준비물 :  보드게임 재료

    수업 목표 :

  • 순차 ’에 대해 알기
  • 프로그램이 되어 역할극을 통해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기
  • 수업 내용

    01. '순차'란?

  • 햄버거 만들기 재료 준비하기
  • 어떤 순서로 재료를 쌓아야 할까?
  • 순차적으로 쌓기 경험
  • 우리 주변의 순차 적용된 것은?
  • 다른 방식의 순차 생각하기
  • 02. 역할극

  • 소프트웨어란 무엇일까?
  • 역할극 재료 탐색하기
  • 역할 정하기
  • 시나리오 작성하기
  • 시나리오에 맞춰 역할극 실시하기
  • 02. 맛있는 코딩

    수업 시간 :  80분

    준비물 :  보드게임 재료

    수업 목표 :

  • ‘ 조건 ’에 대해 알기
  • 조건 줄넘기를 통해 조건과 선택에 대해 알기
  • 수업 내용

    01. '조건' 이란?

  • 재료, 요리사 카드 구입하기
  • 음식을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?
  • 두 카드를 이용해 음식카드 구입하기
  • 조건을 나타내는 표현 ‘그리고’, ‘또는’ 차이 알기
  • 02. 조건 줄넘기

  • 재료 탐색하기
  • 조건에 맞게 전략 구상하기
  • 조건을 나타내는 표현 ‘그리고’, ‘또는’ 정확히 표현하기
  • 조건을 만족하면 정해진 행동하기
  • 관계 연산을 활용해 조건을 나타내보기
  • 03. 폭탄대소동 엔트리봇

    수업 시간 :  80분

    준비물 :  보드게임 재료

    수업 목표 :

  • ‘ 순차, 반복, 조건 ’에 대해 알기
  • 과자 담기 놀이를 통해 압축에 대해 알기
  • 수업 내용

    01. 순차, 반복, 조건

  • 재료, 요리사 카드 구입하기
  • 음식을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?
  • 두 카드를 이용해 음식카드 구입하기
  • 조건을 나타내는 표현 ‘그리고’, ‘또는’ 차이 알기
  • 02. 과자 담기

  • 재료 탐색하기
  • 조건에 맞게 전략 구상하기
  • 조건을 나타내는 표현 ‘그리고’, ‘또는’ 정확히 표현하기
  • 조건을 만족하면 정해진 행동하기
  • 관계 연산을 활용해 조건을 나타내보기
  • 04. 코드팡

    수업 시간 :  80분

    준비물 :  보드게임 재료

    수업 목표 :

  • ‘ 순차, 조건과 선택 ’에 대해 알기
  • 해적선을 피해 놀이를 통해 좌표에 대해 알기
  • 수업 내용

    01. 순차, 조건과 선택

  • 재료 탐색하기
  • 명령어를 순서대로 배치하기
  • 명령에 따라 타임 움직이기
  • 가로, 세로 3연속 배열 전략 탐색하기
  • 02. 해적선을 피해!

  • 재료 탐색하기
  • 보물 지도에서 보물의 위치 확인하기
  • 해적선을 피해 보물 찾기의 절차는?
  • 좌표에 대해 설명하기
  • 05. 코드레이서

    수업 시간 :  80분

    준비물 :  보드게임 재료

    수업 목표 :

  • ‘ 알고리즘 ’에 대해 알기
  • 오류 찾기 마술 놀이를 통해 디버깅에 대해 알기
  • 수업 내용

    01. 알고리즘

  • 재료 탐색하기
  • 명령어에 따라 이동하기
  • 다양한 변수에 의해 조건이 제한 될 때 어떤 절차?
  • 02. 오류 찾기 마술

  • 내가 경험한 컴퓨터의 오류?
  • 컴퓨터가 오류를 고치는 방법은?
  • 오류 발견, 수정 경험하기
  • 수정하는 원리 디버깅 설명하기
  • 06. 첸토

    수업 시간 :  80분

    준비물 :  보드게임 재료

    수업 목표 :

  • ‘ 순차와 정렬 ’에 대해 알기
  • 플립북 만들기 놀이를 통해 영상이 만들어지는 과정 알기
  • 수업 내용

    01. 순차와 정렬

  • 재료 탐색하기
  • 1~100까지의 숫자를 순차대로 놓기
  • 순차와 정렬의 방식으로 숫자 놓기 게임하기
  • 02. 플립북 만들기

  • 재료 탐색하기
  • 이미지 데이터가 영상 데이터로 바뀌는 과정 나타내보기
  • 좋아하는 만화를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해보기
  • 유튜브 영상이 만들어지는 과정 설명해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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